구분 | 내용 | ||||
---|---|---|---|---|---|
취지 | ▪ 일자리 정책 5년 로드맵에 명시된 일·생활 균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제고를 위해 산업계, 노동계, 정부기관 등이 참여하는 『일‧생활 균형 경북지역 추진단』을 구성하되 특히 지자체를 중심으로 운영 |
||||
목적 | ▪ 경북지역 일·생활 균형 지표 등을 분석하여 현황에 맞는 이슈를 발굴하여, 일·생활 균형 네크워크 구축을 바탕으로 이슈를 공론화하여 지역사회 관심 제고 ▪ 관련 산업 및 기관간의 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제도의 안정화 추구 |
||||
구성 | ▪ 지자체, 산업계, 노동계, 정부기관, 외부 전문가로 구성 <일·생활 균형 경북지역 추진단 구성(안)>
|
||||
내용 | ▪ 경북경영자총협회 회원사를 적극 활용하여 일・생활 균형 지역 추진단의 활동 극대화 도모 ▪ 추진단 운영위원회 구성을 통해 사업기간 중 연간 총 2회 정기적 토론 진행 |
||||
목표 | ▪ 총 2회 운영(6월, 10월 진행 예정) |
구분 | 내용 |
---|---|
목적 | ▪ 경북형 일·생활 균형 확산 전략을 수립하고 정책 방향에 부합하는 일터 문화 개선의 근거자료 확보 ▪ 기업컨설팅을 바탕으로 일·생활 균형 기업 문화 확대 및 정착 |
대상 |
▪ 구미시내의 스타트업(창의·혁신적인 아이디어 및 우수기술을 보유한 창업초기)기업 ▪ 스타트업 기업에 일·생활 균형 문화 도입이 필요하며, 의지가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근로제 개편 관련 컨설팅 진행 |
내용 | ▪ 일반현황 및 근로조건 등 - 사업체 명칭, 소재지, 노동조합 유무, 사업체 형태, 근로자 수 등 - 급여, 근로시간(소정/초과), 근무환경, 고용형태, 사회보험 가입여부 등 - 근로유연제, 시간선택제 정책 개선(도입)여부, 개선/미개선 사유, 경기현황, 정책 안내, 기타 애로사항 등 ▪ 이외 컨설팅 과정에서 도출된 조사표를 바탕으로 추가내용 조사 실시 |
컨설팅 방법 | ▪ 전문 컨설턴트와 노무사 중심으로 기업 컨설팅 진행 ▪ 우수기업 사례를 발굴하고, 심층 컨설팅 실시 |
목표 | ▪ 기업컨설팅 10개사×2회 ▪ 심층컨설팅 2개사×5 ▪ 우수기업사례발굴 : 4개사 |
구분 | 내용 |
---|---|
목적 | ▪ 노·사 관계의 균형이 일·생활 균형의 기반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, 노·사 대표단 및 정부기관 담당자, 지역 전문가를 바탕으로 의견 교환의 장 마련 |
내용 | ▪ 추진단 및 참여 대표 기업의 노·사 대표 및 외부 전문가를 초빙하여 토론회 개최 - 경북도의 일·생활균형 안착 및 인식개선, 참여 독려 - 지역 내 근로자 및 시민들이 자유롭게 참여하여 지역 내 일‧가정 균형 정책 수행 방향 제시 ▪ 관내 중소기업대상 : 일·생활 균형 및 고용정책지원제도 설명회 개최 - 관내기업, 일자리위원회 관계자 또는 한고원 연구위원을 초빙 ▪ 경영자대표 : 일·생활 균형 인식개선을 위한 조찬세미나 ▪ 우수기업 사례발표 및 시상진행 ▪ 일러스트/사진 우수작품 시상식 진행 |
목표 | ▪ 4회(5월, 6월, 8월, 9월) * 사업 추진 일정에 따라 시행 일자 변경 가능 |
구분 | 내용 |
---|---|
목적 | ▪ 일·생활 균형 문화를 홍보하고, 정착시키기 위해 표어 공모전을 실시하여 경북지역내 인식 확산 |
내용 | ▪ 공모전을 실시하여, 일·생활 균형에 관련된 우수한 일러스트/사진을 선정 ▪ 회의체과 연계하여 우수 일러스트/사진에 대해 시상식 진행 |
참가대상 |
▪ 경북지역 내 근로자는 누구나 참여 가능 |
목표 | ▪ 1회 (5월~6월) ▪ 시상식 진행 (상품권 지급) |
구분 | 내용 |
---|---|
목적 | ▪ 일․생활 균형 사업을 홍보하고 근로환경변화의 중요성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을 유도 |
내용 | ▪ 일·생활 균형 공익광고 송출 - 지자체 및 유관기관의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접근성을 강화 - 신문, 라디오등의 매체를 통한 정책 알림 활동 ▪ 일·생활 균형 캠페인 현수막 게시 - 현수막게시 키워드를 노출하여 대중의 관심 유도 ▪ 신문 및 라디오 등의 매체를 통한 정책 알림 활동 - 사업관계자의 인터뷰를 통하여 일‧생활 균형 사업의 이해 및 대중의 관심 유도 - 라디오 캠페인 광고를 활용하여 대중적 인지도 강화 ▪ 주요 회원사 일·생활 균형 공문 및 안내물 발송 - 일·생활 균형 제도를 도입, 시행하도록 유도, 지원금 제도 등의 장려정책 병행 ▪ 2020 춘하추동취업박람회 추진단 홍보 및 부스운영 - 박람회 참여업체 및 시민대상 일·생활균형 리플릿 및 홍보품 배포 ▪ 지역 인사담당자 교육 - 인사노무 월례회의 등 본 기관에서 수행하고 있는 기업 인사담당자 회의체를 활용하여 인사담당자 인식개선 교육 실시 |
구분 | 내용 |
---|---|
목적 | ▪ 일․생활 균형 문화정착을 위해, 자치단체장이 참여하는 행사를 기획하여 지역의 기관 및 기업, 직장인 참여하여 문화적 인식 확산 |
내용 | ▪ 경상북도지사, 지자체단체장 및 관계자, 지역 내 근로자들이 참석하여 지역 내일·생활균형 문화 정착을 위한 선언문 낭독 및 함께 걷기 행사 진행 |
목표 | ▪ 함께 걷기 행사 ▪ 안동 : 1회 (200명, 경상북도청 투어, 경북도지사 참여) |